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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헤겔의 미학에서 관념론과 예술의 발전 단계
    미술사 2024. 3. 8. 20:55

     

    헤겔의 미학에서 관념론

    헤겔의 미학은 구성 자체가 상당히 고전주의적이고 구축적이어서 그의 이론을 도식화하면 고전주의 회화 속에서 구조적인 면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관념론자인 헤겔에 의하면 태초에 천상에는 정신이 먼저 존재했다고 생각했는데 이는 흔히 세계 창조의 원리로서의 로고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신 그 자체로는 실현이 안 된 추상적인 상태로만 남아 있다가 자기를 돌아보기 위해 자신을 투사해서 자연을 창조합니다. 관념이나 정신에서 물질과 자연이 탄생했다고 보는 이런 이론을 관념론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자연은 다시 관념의 상태로 돌아가는데 이미 이전과 같은 상태가 아니라 자기실현에 도달한 정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헤겔의 미학에 의하면, 정신이 스스로를 바깥으로 끌어내는 실현을 '외화'라고 하며, 이는 자기 인식의 과정입니다. 따라서 관념의 추상적 단어에서 물질인 자연을 끄집어 내 다시 정신으로 귀환할 때 도달하는 가능성이 자기에 대한 인식인 것입니다. 이렇듯 헤겔은 인류의 역사를 절대적 정신의 자기실현 역사로 보았습니다. 자연에서 정신으로 복귀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정신은 자연을 대할 때 자신이 외화된 모습이라는 걸 모른 채 타자로 인식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기 동일성의 인식에 도달하며 서서히 정신으로 되돌아갑니다. 헤겔은 이 과정에서 자연이 여러 단계를 거쳐 발전한다고 보아 물리적인 자연에서 화학적인 자연으로, 이후 생물학적인 자연 그리고 동물학적 구조인 인간을 거쳐 의식에 다다른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물질 단계에서 서서히 정신으로 귀환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인간의 의식은 물질적으로 보이는 관념 속에 정신이 있다는 걸 깨닫는 것이고 물질 속에 관념 들어 있는 것을 법칙이라고 합니다. 물질인 자연을 움직이고 변화시키는 것은 정신적인 원리이고 인간을 이때 비로소 ‘알고 보니 자연이 곧 나 자신'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점점 자기 자신으로 돌아왔을 때 헤겔은 절대정신에 도달했다고 말합니다.


    헤겔의 예술의 발전 단계

    헤겔은 미학 이론에서 예술의 발전을 독창적인 방식으로 설명합니다. 그는 예술이 역동적인 과정을 거쳐 발전한다고 주장하면서 이를 세 가지 단계로 구분했습니다. 그 근거는 절대정신으로, 인간의 주관적인 정신인 개개인의 정신과 객관적인 정신인 인간의 바깥 세계에 존재하는 법, 도덕, 윤리 등이 종합된 것을 말합니다. 이 때 절대정신은 세 가지로 표현되는데 바로 예술, 종교 그리고 철학이고 헤겔의 이론은 그 중에서 예술에 기반합니다. 헤겔이 주장하는 예술 발전의 단계는 상징 예술, 고전 예술, 낭만 예술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여기에서 상징, 고전, 낭만 예술은 시대적인 개념으로 미술사에서 개별적인 예술 양식을 지칭하는 상징주의, 고전주의, 낭만주의와는 무관한 개념입니다. 그리고 상징 예술에서 고전 예술로, 마지막에 낭만 예술로 역사적으로 진행하고 시대마다 특징적인 장르가 다릅니다. 결국 헤겔은 세계의 역사가 '외화(목적이나 개념이 외적인 사물로 변화)'되어 물질의 영역으로 간 정신이 다시 정신으로 복귀하는 것이고 미술학 역시 이런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예술의 발전 단계 중 상징 예술

    예술의 발전 3단계 중 역사적 시대적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상징 예술입니다. 상징 예술은 고대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오리엔트 지방의 예술을 의미합니다. 예술도 결국 물질로 '외화(목적이나 개념이 외적인 사물로 변화)'했던 정신이 자기 자신에게 귀환하는 단계이자 절대정신의 표현 양식인데 그 첫 단계가 상징 예술이라는 것은 아직도 미성숙한 정신이 거대한 물질의 덩어리에 눌려 있어 의미를 충분히 전달하지 못해 상징성을 띠는 막연한 예술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오리엔트의 예술이라는 것입니다. 특히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나 스핑크스 같은 건축은 상징 예술의 산물입니다. 이집트의 건축물은 정신성을 단순하고 간단한 형태로 표현되었고 압도적인 규모의 물질성으로 드러납니다. 그런데 헤겔의 관점에서 보면 상징예술은 단순한 형상이나 현실적인 표현을 넘어서 상징과 의미를 통해 깊은 사고와 감정을 전달하는 예술의 형태입니다. 이집트 건축은 고대 문명의 중심으로서 궁전, 신전, 묘지 등의 다양한 건축물을 통해 이집트인들의 신앙과 문화를 반영했습니다. 이들 건축물은 단순히 건축물의 기능을 넘어서 고대 이집트인들의 인생관과 철학과 종교적 신념을 상징적으로 나타냈습니다. 예를 들면 피라미드는 죽은 왕의 무덤으로 사용되었으며, 그 형태는 삼각형의 완벽한 기하학적 모양입니다. 이것은 이집트인들의 추구하는 영원불멸과 죽음 이후의 삶의 연속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또한 이집트의 신전은 신들에게 봉헌되었으며, 그 구조와 장식은 신의 위대함과 힘을 나타내는 건축물로서, 그 장식물은 이집트 신화와 신성한 이야기를 상징적으로 전달했습니다. 이런 건축물은 사회적 질서를 상징하기도 했는데 권력과 권위, 사회의 계급 구조와 문화적 가치를 대변했습니다.

     

    고전 예술 

    예술 발전의 단계 중 두 번째는 고전 예술로, 헤겔이 주장한 것처럼 예술의 정점이자 최고의 형태입니다. 고전 예술 중 중요한 부분은 고대 그리스의 예술 중 조각입니다. 역사상 고대 그리스로 넘어오면 조각은 대리석이라는 물질로 구성되어 있긴 하지만 건축물만큼 압도적이지는 않습니다. 형태도 복잡하고 정교해져서 비로소 물질과 정신이 균형을 이루고 그래서 예술의 정점이 된다고 보았습니다. 헤겔에 따르면 예술은 물질과 정신의 결합이자 조화입니다. 즉 예술의 본질을 아름다움은 곧 이념의 감각적 구현이자 정신적인 원리가 물질 통해 나타나는 것이라고 규정했고, 이 규정에 가장 잘 부합하는 예술이 조각이라는 것입니다. 고대 그리스의 조각 예술은 고전 예술의 대표적인 형태 중 하나로, 그리스인들의 철학과 예술적인 가치를 표현하는 중요한 매체였습니다. 그들의 조각은 주로 그리스 신화의 주제와 그 속에 나오는 신과 영웅의 주제를 다뤘으며, 인간의 아름다움과 균형을 강조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철저한 비례와 균형을 갖추고 있으며, 우아하고 아름다운 선을 따라 인간의 형상을 재현함으로써 헤겔이 주장한 예술의 형식적인 완성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완성된 형식은 그리스의 철학적인 이상을 반영하며, 인간의 정신과 몸의 완전한 조화를 나타냅니다. 고대 그리스의 조각 예술은 또 고전 예술의 시대적 맥락을 보여주기도 하는데, 당대의 문화적 배경을 반영하며, 그리스의 정치, 종교, 철학적인 가치를 시대적으로 보존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예를 들자면, 파르테논 신전의 건축 구조와 각 부분의 구성요소는 그리스인들의 민주주의와 신화적인 전통을 보여주며, 그들의 예술이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 신념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헤겔의 예술 발전의 단계에서 중요한 고대 그리스의 조각은 미학적으로도 가치 있으며, 인류의 문화적 유산으로 남아 있습니다. 

     

    예술의 발전 단계 중 낭만 예술

    마지막 예술 발전의 단계는 낭만예술로 예술의 개인적이고 감정적인 면을 강조하며 특히 르네상스 이후에 떠오른 회화를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헤겔은 르네상스 시대가 되면 회화라는 장르가 갖는 물질성의 정도가 크게 떨어진다고 했는데 그 이유는 이전의 첫 번째 두 번째 단계의 예술은 건축과 조각이라는 3차원이지만 회화는 2차원이라는 것입니다. 3차원을 구성하는 물질 중 하나가 한 차원 정신적으로 상승한 것이 2차원의 회화이며 이는 투시 원근법으로 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즉 투시 원근법은 정신적인 원리로 건축이나 조각이 갖고 있는 한 차원을 앞서 회화가 정신으로 귀환하는 정도를 강화했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낭만 예술은 감정과 상상력을 중심으로 하는 경험을 통해 인간의 내면세계를 탐구하고 인간의 정신적 욕구와 욕망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특히, 르네상스 시대의 회화는 이런 변화의 중심에서 낭만 예술의 새로운 탄생을 이끌었는데 이전의 회화와는 달리 내면의 감성과 상상력을 통해 현실을 재해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다시 말해 이전 시대에는 예술에서는 종교적인 주제를 주로 다루었지만 르네상스 시대가 되면 자연, 인간, 그리고 인간의 내면 세계를 다루는 작품들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우리가 잘 아는 미켈란제로와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남긴 수 많은 작품들이 있습니다. 또한 르네상스 시대에는 회화에서 기술적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인물과 풍경을 사실적이고 선명하게 그리기 위해 세심한 조명과 그림자 처리 기술이 발전했습니다. 이는 작품의 감정적 효과를 높이고, 관객에게 더욱 현실적으로 다가갈 수 있게 했습니다. 낭만 예술의 발전에는 르네상스 시대가 중요한 바탕이 되었고 그 결과 예술가들이 과거의 유럽 중세 예술의 제한된 형식과 주제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상상력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 회화는 헤겔이 설명한 예술의 발전 단계에서 낭만 예술을 설명하는 중요한 예시 중 하나로, 이런 혁신적인 접근 방법은 후대의 예술 발전에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헤겔의 미학에서 관념론과 예술의 발전 단계
    헤겔의 미학에서 관념론과 예술의 발전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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